BOOK

스타벅스,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신화

나의 친구 2010. 10. 20. 09:26

  

                                                                                                                                                      스타벅스 상표는 값으로 환산할 수 없을 만큼의 가치 있는 자산이다. 우리가 하는 모든 결정은 그것을 유지하고 차별화하는 데 기여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스타벅스 상품을 개발할 때마다 우리는 성공 가능성과 그에 따른 일정한 리스크를 고려해야 한다.
혁신적인 상품으로 일반인의 상상을 사로잡는다면 스타벅스는
더 클 수 있다. 그러나 무엇을 하든 스타벅스 상표가 상징하는 바를 희석시키지 않도록 해야만 한다. (257p)

 

하워드 슐츠 외 지음, 홍순명 옮김 '스타벅스 - 커피 한잔에 담긴 성공 신화' 중에서 (김영사)

 
스타벅스가 '알코올' 메뉴 도입을 시험하기 시작했다는 외신이 전해졌습니다. 스타벅스는 '브랜드의 고향'인 미국 워싱턴주 시애틀의 한 매장에서 18일부터 오후 시간대에 지역산 포도주와 맥주, 치즈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포도주는 한잔에 최고 9달러 수준이라고 합니다. 메뉴혁명의 전초기지인 이 매장에서의 시도가 성공하면 다른 지역의 매장에서도 알코올 메뉴를 도입할 것으로 보입니다. 흥미로운 소식입니다.

 

 
커피로 '혁신'을 만들어냈던 스타벅스. 사실 스타벅스가 다른 분야로 눈을 돌린 것은 이번이 처음은 아니지요.
아이스크림, 초콜릿 등 계속 새로운 메뉴를 시도했었습니다. 전문가들은 이번 시도에 대해 무엇보다 얼마전부터 강력해진 맥도널드와 던킨도너츠의 공격적인 커피 마케팅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의 특성 때문에 매장들의 저녁 시간대 매상이 적은 이유도 한 몫한 것으로 분석합니다. 실제로 미국 스타벅스 매장은 오후 2시까지의 매출이 전체 매출의 7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전통을 중시하면서도 혁신적일 수 있을까?"
스타벅스의 창업자 하워드 슐츠가 자문하는 말입니다.
 
스타벅스의 알코올 메뉴 판매가 과거의 라떼처럼 커다란 성공을 거둘지, 아니면 '스타벅스의 고유함', '전통'을 잃어버리며 실패로 끝날지 주목됩니다. 결과가 어떨 것 같습니까? 
 
 
 
지금 모나미의 모습을 스타벅스를 통해 투영해 봅니다.
모나미가 향후 고객들에게 보여야 하는 모습은 과연 어떤 모습일까요?
모나미의 엣 명성은 언제쯤에 찾을 수 있을까요?
제조에서 유통서비스로 탈바꿈을 시도하고 있는 모나미의 눈물겨운 노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 스타벅스에 대한 연구와 분석을 해 보아야 하겠습니다. 
 
목차
 
1. 상상, 꿈, 그리고 초라한 어린 시절
2. 원칙 외에는 모든 것을 바꿀 수 있다
3. 에스프레소의 로맨스를 발견하다
4. 행운이란, 계획의 결과
5. 부정적인 사람은 결코 위대한 기업을 세울 수 없다
6. 사람은 존경과 품위로, 기업은 가치관과 원칙으로 다룬다
7. 눈을 크게 뜨고 꿈을 펼쳐라
8. 당신을 사로잡는 것이라면 반드시 다른 사람도 매혹시킬 것이다
9. 직원은 기계의 부속품이 아니라
10. 100층짜리 건물은 먼저 튼튼한 기반이 필요하다
11. '예스맨'을 멀리하고 '아이디어맨'을 가까이하라
12. 독단성과 융통성의 사이에서
13. 주가에 울고 웃지 말고 경영에만 집중하라
14. 기업을 계혹 성장시키려면 자신부터 개혁해야 한다
15. 직원의 작은 아이디어가 회사를 살린다
16. 완벽하게 보일지라도 다음 단계의 도약을 준비하라
17.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온다
18. 일류브랜드는 광고 회사가 만드는 것이 아니다
19. 2,000만 명의 새 고객을 위한 것이라면 모험할 가치가 있다
20. 성장하면서도 작은 것에 세심할 수 있다
21. 기업은 어떻게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을까?
22. 기업 성장과 개성을 맞바꾸지 말라
23. 무언가에 집중할 때 근시안이 되어서는 안 된다
24.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하다
 
본문중에서
 

커피를 CD음악으로 생각하라. 당신 가정의 특별히 디자인한 방에 CD음악을 들을수 있다. 거기에서는 주의가 산만하지도 않으며 헤드폰을 끼고 진정한 현악기나 오보애를 듣거나 에릭 클랩톤의 세밀한 기타 선율을 들을 수도 있다. 혹은 자동차에 CD음악을 틀어놓고 자동차의 창문을 모두 내린 뒤 고음으로 들을수도 있다. 음악은 똑같지만 들려오는 느낌은 다르다.--- p.197


결승선에 혼자만 도달하면 공허한 마음만이 남게 될 것이다. 반면 한 팀을 이루어서 달린다면 결승선에 함께 도달하는 기쁨을 만끽할 수 있다. 진정한 승리자라면 열광하는 관중 뿐만 아니라 한 팀을 이루었던 공동 승자들에게 둘러싸여야 한다. 승리는 한사람의 노력보다 많은 사람들이 협력하여 성취할 때 훨씬 큰 의미가 있는 것이다. 행복감은 참여한 모든 사람들이 꼭 그들 자신만이 아니라 서로를 위하여 승리를 이룰 때 계속되는 것이다. 성공은 나누어 가질 때 가장 달콤한 것이다.--- 본문 중에서

 

출판사서평

 

한개의 소매점에서 출발,10년 만에 세계의 커피를 제패하고 최고급의 커피 브랜드로 자리잡은 스타벅스의 위력적인 마케팅! 1000년의 커피역사를 뒤집은 10년의 성공 신화는 세계인을 다시 한번 놀라게 하고 있다.

스타벅스 회장 하워드 슐츠(Howard Schultz)는 고급 커피, 그리고 가정 외에 회사의 긴장감을 떠나 휴식을 취할수 있는 제3의 장소에 대한 사람들의 욕구를 간파하고 '커피를 재발견' 했다. '진부하고 지겨우며 너무도 평범한 상품인 기존의 커피를 풍미로운 고급커피로 바꾸고, 로맨스와 서로의 정서적 공감을 나누며 어울릴 수 있는 분위기' 를 만든 것이다.

스타벅스는 종업원들에게 고객 친화 세일즈 기법을 가르치고 고객들이 커피에 관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자료들을 개발함으로써, 고급 커피를 즐기는 소수 애호가 이외의 고객을 확보하는 방법을 찾아낸 것이다.

깊이 있는 훈련 프로그램으로 상품의 홍보보다는 직원들을 교육시키는 데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며 24시간짜리교육프로그램을 모든 신입사원들이 이수하게 한다.

모든 스타벅스 스토어는 고객의 재충전과 개인적인 휴식에 도움이 되도록 고객이 보고 만지고 냄새 맡거나 맛보는모든 것의 품질을 높인다.

스타벅스는 커피를 생두에서 추출하는 과정에서 한 잔의 커피를 판매하는 단계까지 모든 것을 직접 다루기 위해, 프랜차이징 방식을 도입하지 않고 직영 스토어만을 운영한다.

커피에 인공적인 항을 첨가하지 않는다. 고급커피의 맛과 향을 화학물질로 망가뜨리기 때문이다.슈퍼마켓에서 판매하지 않는다. 커피가 상할 수 있는 투명 플라스틱병에 넣어 판매하기 때문이다.

1953년 뉴욕 브루클린의 빈민가에서 태어난 유태인 하워드 슐츠는 어릴 때부터 무력한 아버지와 마찰을 빚고 사람들에게 무시를 당하며 비참한 어린 시절을 보낸다. 그러나 의지력이 강하고 자녀에 대한 기대가 컸던 어머니의 헌신과 정신력에 힘입어 1975년 노던 미시건대학교에서 비즈니스학으로 학사 학위를 받고 제록스사에서 3년간 세일즈와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며 가장 실적 좋은 세일즈맨으로 인정 받는다. 이후 가정용품을 생산하는 스웨덴 회사 해마플라스트에서도 관리와 마케팅 면에서의 능력을 인정받아 후에 부회장 겸 총지배인이 되었다.

그러다 우연히 스타벅스의 커피 맛과 배전방식에 반해 19B2년 대기업 부회장의 자리를 박차고 당시 오직 4개의 스토어를 갖고 있던 작은 커피희사 스타벅스에 마케팅 책임자로 합류한다. 1983년, 이태리로 출장 갔다가 이태리인들의 안락한 휴식공간으로서 뛰어난 맛의 에스프레소를 서빙하는 에스프레소 바를 발견하고 스타벅스에 도입하기 위해 스타벅스 경영진을 설득하지만, 고급커피를 판매만 하고 레스토랑처럼 앉아서 먹게 하는 것은 원치 않던 그들을 완전히 설득하는 데 한계를 느끼고 1986년,01태리 스타일의 에스프레소 바를 열기 위해 스타벅스를 떠난다. 하워드 슐츠는 에스프레소 바인 '일 지오날레'를 열어 자신이 원하던 형식의 고급 커피점의 사장이 된다. 일 지오날레의 성공에 힘입어 1987년 8윌 스타벅스를 인수하여 회장 겸 최고경영자가 되기에 이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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