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AMI

마킹펜의 특성 : 모나미

나의 친구 2009. 9. 13. 20:45

                                                                                                                                                                                                                                                                    일반적으로 마킹펜은 '표시'의 기능을 중시하기 때문에 필기속도와 속건성을 우선으로 한다.

그래서 필기속도의 기준도 분당 9~12m로 삼는다.(일반 필기구의 필기속도는 분당 4~4.2m 기준)

그러하면 건조가 빠르고 아무 곳이나 쓸 수 있는 '마킹펜'의 특성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마킹펜의 등장배경 

1948년 미국에서 처음 개발된 마킹펜은 1952년 일본에서 상품화되었고 국내에서는 1965년 모나미가 개발한 것이 시초가 되었다.
우리 생활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사용도 해 보지만, 올바른 지식이 없어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필기구들이 많다. '마킹펜'도 그 중 하나로서 흔히 볼 수 있고 때때로 써 보기도 했지만 성분과 그에 따른 용도를 제대로 알고 있는 이는 그리 많지 않을 것이다. 마킹펜 하면 좀 생소하다고 말할지도 모른다.


하지만 '매직펜'이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을 것이다. 요술(Magic) 같이 아무데나 가리지 않고 쓸수 있다고 해서 붙여진 상품명이다. 그러나 이 매직펜의 원래 이름은 마킹펜이다. 개발초기, 마킹펜은 전형적인 펠트타입 (예: 모나미 병매직)이 주종을 이루었다.
점차 다양한 용도로 사용 되어지며 형태도 다양해져 현재 마킹펜은 헤아릴수 없이 많은 종류가 있다.
즉, 글자 그대로 마킹(Marking: 표시)의 기능만을 수행하던 것에서 발전하여 점차 쓰는 기능 - 필기구 영역으로까지 그영역을 넓혀가고 있는 것이다.

 

 

 ▶필기속도와 속건성을 중시해

일반 필기구(볼펜, 사인펜)가 잉크의 성분에 따라 수성(水性)과 유성(油性)으로 나뉘어지듯이 '마킹펜'도 수성과 유성으로 나누어 진다. 

 

장점
단점
종류
수성
필기감이 부드럽다.
제품이 다양하다.
냄새가 없다.
인체에 해가 없다
내수성이 약하다.
종이 이외에는 사용하기 어렵다.
칼라펜, 메모리펜류, 컴퓨터용 사인펜, 수성 OHP펜 등
유성
접착력이 뛰어남
(비흡수체에도 사용가능)
건조가 빠르다.
내수성이 강하다.
자일렌용제의 경우냄새가 날 수 있다. 매직류, 네임펜, 보드마카, 유성OHP펜 등

 

▶필터식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어

안료색소는 염료색소의 단점들을 해결한 색소로서, 그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지만 특수한 용도의 제품 외에는 아직까지 대중화되지는 못하고 있다.
한편 '마커'에 대한 구조를 알면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잉크를 저장하는 저장통은 구조의 형태가 몇가지로 나누어진다. 그중 하나가 지금도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필터(Filter)식이다. 필터식은 주입된 잉크량을 완전히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으나 사용이 간편하다는 장점도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펌프(Pump)식은 잉크의 농도가 짙어야 할 경우나 잉크를 강압적으로 배출시켜야 할 경우에 사용된다. 잉크 저장통 속에 금속구를 넣은 뒤 흔들어서 사용하는 펌프식은 주입된 잉크의 전량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으나 사용상의 불편이 있어 우리나라에서는 널리 사용되지 않고 있다.

 

또 한가지의 형태로는 만년필처럼 잉크를 그대로 저장통에 넣은 채 사용할 수 있는 '레귤레이터(Regulator)'식이 있다. 이 방식은 모든 것이 완벽해야 한다는 고도의 정밀성이 요구되기 때문에 잉크가 샌다던가 하는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커 아직도 개발이 계속되고 있다. 그런 문제해결만 이루어진다면 가장 경제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발전 가능성이 가장 크다고 할 수 있다.

 

'마킹펜'은 닙(글씨가 써지는 끝부분)의 형태로도 나눌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사각형(Chisel)과 끝이 뾰족한 원형(Bullet)으로 나뉘어진다. 용도에 따라 굵기와 모양이 정해지며, 요즘에는 양쪽으로 사각닙과 뾰족닙이 함께 달린 마킹펜도 있어 편리하다. (예 모나미 트윈마카) 한편 다양한 '마킹펜' 종류 중엔 특수한 기능을 지닌 제품도 많다.

'MONAMI'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성겔볼펜 : 모나미  (0) 2009.09.16
컴퓨터용 필기구의 특성 : 모나미  (0) 2009.09.13
형광펜의 특성 : 모나미  (0) 2009.09.11
보드마카의 특성 : 모나미  (0) 2009.09.10
젤러펜의 특성 : 모나미  (0) 2009.09.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