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NAMI

문방구 연구

나의 친구 2010. 6. 29. 16:52

  방구를 논하다

사무 자동화의 물결이 일면서 한때 문구 사업은 쇠퇴업종으로 인식되기도 했다. 그러나 소비자들의 감각에 부합하는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이 등장하면서 고급화되었고, 팬시 경향이 강한 제품의 매출비중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중대형 매장들이 등장해 새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컴퓨터가 많이 보급됨으로써 관련 용품 매출도 증가 추세다.


문구점의 가장 큰 강점은 수요층이 넓다는 점이다. 따라서 입지조건에 맞는
물품구매가 더욱 중요하다.

 

최근엔 지하철역 구내와 같이 다양한 수요층이 형성되는 입지에 문구점의 신규 창업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입지의 문구점은 문구점의 강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수익을 배가하는 셈이다.

 

앞으로 문구점은 문구, 팬시, 캐릭터용품, 사무용품 등을 함께 취급하는 복합문구점으로 지속적인 발전을 할 것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생활필수품이며 여성이나 젊은층도 운영하기 어렵지 않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소매업_문구.pdf

<목 차>


1. 업종개요
1.1 업종특장점
1.2 리스크분석
1.3 창업절차모형도

2. 시장현황
2.1 소비자특성
2.2 시장규모
2.3 업체현황

3. 시장추이 및 업종경쟁지수
3.1 도입과정
3.2 현단계진단
3.3 업종등락그래프

4. 상권유형
적합상권유형

5. 마케팅 전략(4p+1w)
상품전략(product), 가격전략(price), 점포개발전략(place), 판매촉진전략(promotion), 온라인전략(web marketing).

6. 예측과 전망
6.1 경쟁정도
6.2 투자와수익
6.3 투자손익표
6.4 업종경쟁지수

7. 성공사례
7.1 창업스토리
7.2 벤치마킹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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