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

TRIZ에 의한 논리적 문제해결 「아이디어 레시피」

나의 친구 2010. 6. 9. 22:00

전기제어기기 개발 기술자로 업무를 보고 있던 어느날 나는 우연히 서고에 꽂힌 잡지 타이틀에 시선이 빼앗겼다.

타이틀에는 ‘초발명 기술 TRIZ의 실상’이라고 적혀 있었다.

당시 호기심에 기사를 읽었던 기억이 지금도 생생하다.

그리고 15년이 지난 지금 난 TRIZ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다.

 

아마 이 책을 처음 접하면서 도대체 TRIZ가 무엇인지? 하고 책을 넘길 것이다.

TRIZ는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발상의 도구’라고 할 수 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현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모순들을 발견하고 과학적으로 해결해 좀더 나은 미래의 모습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체계적으로 모순을 발견하고 정의할 수 있는 능력과 이를 토대로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를 발굴해내야 하는데, 바로 이러한 발상을 돕는 것이 ‘TRIZ’인 것이다.

 

그렇다고 TRIZ를 ‘아이디어를 만드는 기계’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종종 “TRIZ를 배웠는데 왜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죠?”라고 질문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그 이유는 TRIZ를 하나의 기계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현상에 대해 수많은 모순을 찾고, 이를 체계적으로 나열해 새로운 개선안을 만들어 내는 것은 TRIZ가 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이고, 이러한 생각을 체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가 TRIZ란 것이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변화에 대처하는 동시에 변화를 주도해야만 한다. 즉 현상보다 더 나은 제품과 서비스를 끊임없이 개발해 내야만 한다. 이는 개인도 마찬가지이다. 일상생활에 존재하는 무수한 모순들을 발굴하고 개선하면서 더 나은 미래를 만들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자신과 우리 기업의 변화를 위한 아이디어 레시피를 짜보자.

 

지은이>>

구와하라 마사히로 :
가고시마대학 공학부를 졸업, 자동차부품 및 제어기기 메이커에서 연구개발 분야에서 근무하다, 기술문제해결 컨설턴트로 독립했다. 현재 ㈜아이디어에서 TRIZ 컨설턴트로 활동하며, 일본 주요 기업의 기술개발 분야를 컨설팅하고 있다. 최고 수준의 실무형 TRIZ 컨설턴트로써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일본 산업계에서 명성이 높다. ‘TRIZ가 일본의 제조업을 건강하게 한다’는 지도이념을 기반으로 산업계 및 학계에 TRIZ 이념을 전파하고 있다.

 

목차>>

PART 01. 기업 성장의 필수요소 이노베이션

지속적으로 이익을 만들어 내는 구조
문제해결 스킬의 개인 의존성
이노베이션에 대한 자세
이노베이션을 위한 3요소
새로운 가치창조에 대한 자세

 

PART 02. 창조적 문제해결 기법 TRIZ

TRIZ는 아이디어 발상 기법
누구나 좋은 아이디어를 내는 기술
TRIZ의 기본구성

 

PART 03. TRIZ 문제해결 프로세스

TRIZ에 의한 문제해결 프로세스
사례를 통한 TRIZ의 사고 프로세스Ⅰ - 조립식 욕실의 개선
사례를 통한 TRIZ의 사고 프로세스Ⅱ - 전기면도기의 면도 느낌 개선

 

PART 04. 40가지 발명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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